본문 바로가기

중등수학

중등 1학년 수학 > 일차방정식의 활용 > 학생수 증가 또는 감소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

중등 1학년 수학 > 일차방정식의 활용 > 학생수 증가 또는 감소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

 

학생수의 증가 또는 감소에 관한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의 남학생 수를 $x$라 하면 작년의 여학생 수는 $(500-x)$명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식으로 세워보면 아래와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작년 남학생 수-작년 남학생 수의 2%) + (작년의 여학생수+작년 여학생 수의8%)=올해 전체 학생수

 

$x-x\times{\dfrac{2}{100}}+(500-x)+(500-x)\times{\dfrac{8}{100}}=505$   양변에 100을 곱하면,

$100x-2x+100(500-x)+8(500-x)=50500$

$98x+50000-100x+4000-8x=50500$

$-10x=50500-50000-4000$

$-10x=-3500$

$x=\dfrac{3500}{10}=350$

 

작년의 남학생 수는 350명, 작년의 여학생 수는 150명이고, 올해의 여학생 수는 8%증가한

$150+150\times{\dfrac{8}{100}}=150+12=162$명입니다. 

 

수학 문제를 무한히 생성하는 '모두매쓰'를 통해 수학 문제를 더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는 수학 문제를 같은 유형의 문제를 골라 무한히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 '모두매쓰'에서 만든 문제입니다. 

중등 1학년 수학 > 일차방정식의 활용 > 학생수 증가 또는 감소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