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등수학

중등 1학년 수학 > 일차방정식 > ax=b 의 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

중등 1학년 수학 > 일차방정식 > ax=b 의 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

 

일차방정식을 처음 공부할 때, ax=b라는 등식을 a의 값과 b의 값에 따라 분류하는 개념을 공부할 필요가 있어요. 왜냐하면 이 식을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방정식'뿐만 아니라 '항등식'을 공부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불능(해가 없음)까지 다루기 때문에 그야말로 종합선물세트같은 식이기 때문입니다. 

ax=b으로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3가지)

 

1. a=0,b=0인 경우

a=0,b=0이면 0x=0인데요, x에 어떠한 값을 대입해도 무조건 성립해요. 이런 경우 수학에서는 부정(不定-해가 너무 많아 해를 딱 정할 수 없음)이라고 불러요. 이게 바로 그 유명한 항상 등식이 성립하는 항등식이랍니다. 

 

2. a=0,b0인 경우

a=0,b0이면 0x=b(b0)인데요, 만약 b=3이라고 가정해보면, 0x=3이라는 등식이 되며, x에 어떠한 수를 넣더라도 등식이 성립할 수가 없어요. 이런 경우 수학에서는 불능(不能-애초에 해를 찾는 것이 불가능함)이라고 부릅니다. 간단히 'x에 대한 방정식의 해가 없음'이라고 풀어서 말하기도 합니다. 

 

3. a0인 경우

a0이면 양변을 a로 나눌 수 있어요. (a=0이었던 경우는 0으로 나눌 수 없기 때문에 식의 구조 자체로 해를 이야기할 수 밖에 없어요) 그럼 a로 양변을 나누면 어떻게 될까요?

ax=b

x=ba

이 경우 x=ba라는 1개의 해를 가집니다. 

 

정리하면, ax=b의 식은 ab의 조건에 따라서 3가지 경우의 수가 나오는데요, 주로 교과서에서는 a0이 아닌 경우를 다루고(해가 존재하는 경우) 문제 풀이를 합니다. 하지만 해가 없는 경우와 해가 무수히 많은 경우가 되는 조건까지 살펴봐야 '해'라는 것이 '성립'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답니다. 

 

항등식과 방정식의 차이

중학교 1학년 수학에서 일차방정식을 배우면서 동시에 '항등식'에 대해서도 배우는데요, 두 식이 얼핏보면 구분이 안갈 정도로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에 항등식을 찾는 문제가 나와요. 

 

2(x+2)=2x+4       VS      2x+4=3x2

 

둘 중 어떤 식이 '항등식'이고 어떤 식이 '방정식'일까요?

 

항등식은 x에 어떠한 값을 대입해도 항상 성립하는 등식이예요. 

방금 공부했던 ax=b와 관련이 있어요. 바로 a=0,b=0인 경우에 '항등식'이 됩니다. 그럼 위 두 식을 ax=b꼴로 만들어볼까요?

 

2(x+2)=2x+4

2x+4=2x+4

2x+42x4=0

0x=0

 

우변의 항을 좌변으로 이항시키면 x의 계수가 0이고 우변도 0이 됩니다. 즉, 좌변과 우변의 식이 같으면 결국 항등식이 되는거예요. 

이번에는 두번째 등식인 2x+4=3x2가 항등식인지 확인하기 위해 ax=b꼴로 만들어볼까요?

 

2x+4=3x2

2x3x=24

x=2

x=2

 

이렇게 ax=b꼴로 만들었는데요, a=1,b=2으로서 정리가 됩니다. 중요한건 a가 0이 아니라는거예요. 이 경우에는 해가 1개를 가집니다. 항등식이 아닌 방정식입니다. 

 

정리하면  '좌변의 식과 우변의 식이 동일하다'라면 항등식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방정식이 됩니다. 

 

항등식에 대한 연습문제를 하나 풀어볼까요?

보통 문제에서 x에 대한 항등식이라고 친절하게 말해주기도 하지만, x에 어떠한 값을 대입해도 성립한다고 풀어서 이야기할 때도 있어요. 아무튼 위 등식을 우선 ax=b꼴로 만들어볼게요. 

 

ax2=2(5x+b)

ax2=10x+2b

ax10x=2b+2

(a10)x=2b+2

 

이렇게 ax=b꼴로 식을 정리했어요. 항등식이 되려면 a=0,b=0이어야 하므로 위 등식에서 a의 위치에 해당하는 a100이어야 하고, 2b+20의 값을 가져야해요. 

 

a10=0

a=10

2b+2=0

2b=2

b=1

 

따라서 ab=10(1)=11이 됩니다. 

 

문제를 하나 더 풀어볼게요. 이번에는 일차방정식을 찾는 문제예요. 

일차방정식은 ax=b꼴로 나타내어지고, a0이어야해요. 위 문제의 정답은 1번과 2번이랍니다. 주의할 점은 1번에 3x2와 같은 차수가 2인 항이 있으니 이차방정식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우변에도 똑같이 3x2가 있기 때문에 좌변도 우변의 항을 3x2로 빼면 없어질 항이랍니다. 3번 보기는 왜 일차방정식이 아닐까요? 그 이유는 식을 정리하면 3x4=4x(x2)에서 3x4=3x+2가 되고 0x=6과 같이 x의 계수가 0이 되기 때문이에요. 엄밀하게 말하면 불능(해가 없음)인 등식이 됩니다. 4번 보기는 가장 높은 차수가 2이므로 일차방정식이 아닌 이차방정식이구요, 5번 보기는 0x=0꼴인 항등식이 됩니다. 

 

아래는 더 많은 문제를 연습할 수 있는 수학 문제 생성 사이트 '모두매쓰'의 문제 이미지입니다. 모두매쓰에서 필요한 문제를 골라서 담아 프린트 할 수 있어요. 

그럼 충분히 연습하셔서 탄탄한 수학 실력을 만들기 바래요. 

 

중등 1학년 수학 > 일차방정식 > ax=b 의 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