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1학년 수학 > 도형의 성질 > 다각형의 내각의 총합 구하는 공식과 원리,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
다각형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과 같이 꼭짓점의 개수가 3개 이상인 평면도형
내각
안쪽 내(內), 각 각(角) - 안쪽에 있는 각을 일컬음.
외각
바깥 쪽 외(外), 각 각(角) - 바깥 쪽에 있는 각을 일컬음.
많은 수학 용어가 한자말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한자말을 한 번 되뇌이면 개념 용어를 빠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아무튼 다각형의 내각의 합에 대한 공식과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다각형의 꼭짓점의 수가 하나씩 늘어날 때마다 일정한 규칙으로 내각의 합이 증가하는데요,
삼각형의 세 내각의 합이 180˚
사각형의 네 내각의 합이 360˚
오각형의 다섯 내각의 합이 540˚
육각형의 여섯 내각의 합이 720˚
...
왜 180˚씩 늘어날까요?
아래 그림을 보면서 이해해볼게요.
다각형의 한 꼭짓점에서 대각선을 그으면 여러 개의 삼각형이 만들어져요. 위 그림처럼 한 꼭짓점에서 그을 수 있는 대각선 수보다 1개 더 많은 삼각형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사(4)각형의 경우 2개의 삼각형이 만들어지므로 180 × 2 = 360
오(5)각형의 경우 3개의 삼각형이 만들어지므로 180 × 3 = 540
육(6)각형의 경우 4개의 삼각형이 만들어지므로 180 × 4 = 720
n각형의 경우 (n-2)개의 삼각형이 만들어지므로
(n-2) × 180
이렇게 규칙과 문자를 이용하여 공식을 만들게 되었어요.
n각형의 내각의 총합은
(n-2) × 180
입니다.
주의할 점은 n-2인지 n-3인지 가끔 헷갈릴 때가 있는데요, 그럴때에는 사각형 또는 오각형을 머릿속에 하나 그리고 한 꼭짓점에서 대각선을 그은 다음 몇 개의 삼각형이 만들어지는지 비교해보면 됩니다.
문제를 하나 풀어볼게요.
이 문제는 n각형의 n의 값을 구하는 문제예요.
(n-2) × 180 = 1440
(n-2) = 1440 ÷ 180
n-2 = 8
n = 10
정답은 2번, 십각형입니다.
이렇게 다각형의 내각의 총합에 대한 공식과 원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식이 만들어지는 이유를 아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해요. 평생 공식을 안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문제도 함께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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